물류대행, 3자물류, 3PL이 뭔가요? :: 물류대행 알아보기


3자물류, 3PL, 물류대행, 로지켓

 

물류대행, 3자물류, 3PL 를 들어보셨나요?❓

이 서비스들은 쇼핑몰이 직접하는 물류 업무를 위탁하여 대신 해주는 물류대행 서비스 입니다.

사전적 의미는  제3자 물류란 물류부문의 전부 혹은 일부를 물류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서비스 사용자)은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노력을 다른 곳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서비스를 강화시킬 수 있다. PwC의 조사에 의하면 50% 이상의 유럽 기업들이 앞으로 5년 안에 그들의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하거나 3PL과 공동 관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아웃소싱은 운송부문과 창고부문, 수출입 관리, 정보시스템 관리 등이다. 점차 생산계획, 반품, 주문처리, 구매관리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네이버 지식백과] 3PL [Third Party Logistics] (한경 경제용어사전)

 

온라인 쇼핑몰부터 오프라인 유통까지 다양한 유통 분야에서 “물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류”는 힘들고 불편한, 그리고 무엇보다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문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이러한 “물류”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물류대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류대행에 맡기면 좋은점?

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리소스를 다른 곳에 선택과 집중을 함으로써, 고객 서비스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체 물류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리소스는 쇼핑몰 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택배계약부터 물류센터 임대, 시설물, 지게차와 같은 투자 비용부터 인건비, 운영/관리에 대한 신경까지 써야하니 쉽지 않죠.

그래서 최근에는 이제 막 오픈한 쇼핑몰부터 투자받고 성장하는 쇼핑몰까지 다양한 유통 기업들이 물류대행에 위탁을 하고 있습니다.

주문관리부터 입고, 상품 검수, 재고, 반품관리 등 많은 물류 업무에서 벗어나 원래 업무에 더더욱 집중하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죠.

 

물류대행과 비슷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와 함께 변화하는 쇼핑몰의 물류 환경에 따라 물류 산업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보관대행, 물류대행, 포장대행, 로지켓

수출, 수입, 계약 일정에 맞춰 보관만 대행하는 보관대행

입고부터 재고, 출고, 반품 등 물류 전반적인 업무를 대행하는 물류대행

상품의 라벨, 세트포장과 같은 추가 가공 작업을 대행하는 포장대행

 

물류 기업의 화주인 쇼핑몰에 다양한 환경에 맞춰 보관,물류,포장의 작업을 대행하는 서비스들이 생기게 되었고,
최근에 물류대행에 라스트마일, 물류IT 기술이 융합 된 풀필먼트도 이슈가 되면서 물류 산업에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라스트마일, 새벽배송, 생활물류 서비스 등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도 기대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물류대행이 무엇인지 알았는데, 물류 업무 어떤걸 대행하는거죠?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하는 손사장님, 투잡으로 시작한 쇼핑몰이 잘되어 퇴사 후 전업을 하여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탁 판매하던 화장품들이 대박이 터져 알바도 더 뽑고, 직접 포장도 하게 됐죠.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시작해서 자사몰도 오픈하고, 카카오 선물하기, 옥션, 지마켓에도 입점하게 되어
더 많은 상품과 다양한 구성으로 판매를 하려고 하는 찰나 물류가 너무 힘들어서 물류대행을 알아보게 됩니다.

 

그런데 물류대행은 택배만 보내주는건지, 포장도 해주는건지..
물류 작업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주는거죠? 맡기면 뭐가 좋은거에요?

 


 

물류대행은 물류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합니다.

물류 작업, 물류대행, 물류

물류대행은 쇼핑몰, 유통사업에서 발생 되는 모든 물류 작업을 대행합니다.

 

▶ 입고관리

수입/생산/벤더를 통한 입고 후 수량확인, 파손유무, 방사능검출검사 등의 입고 작업 

▶ 재고관리

상품의 유통기한 선입선출, LOT관리 등을 상온, 냉장/냉동, 항온/항습 등 보관공간에서 물류관리시스템(WMS)을 통해 재고관리

출고관리

온라인 고객부터 오프라인 B2B 매장 납품까지 다양한 주문의 피킹, 검수, 포장, 출고 등의 출고 작업

포장관리

행사, 기획상품에 따라 선물세트 포장, 수입 이후 라벨작업, 납품 전 크램쉘/풀랩핑/수축필름 등의 포장 작업

반품관리

온라인/오프라인 출고 이후 반품/반송 된 상품의 검수/양품화/폐기 등의 반품 작업

 

물류대행은 운송, 배송이 관리하기 쉽습니다.

운송, 배송, 운송대행, 배송대행

클레임 처리 진행 ? 


성장하는 단계에 있는 소규모 쇼핑몰은 택배를 보낸 이후 지연이나 분실 등의 클레임이 발생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직접 택배사에 연락하여 어렵게 클레임 처리를 진행하는데요.

물류대행은 기업택배 계약으로 진행되어, 소규모 쇼핑몰보다 편리하게 택배 클레임 관리가 가능합니다.
지연이 발생되기 전 사전 공유, 반품/분실 클레임의 발생 시 택배사 핫라인 연결을 통해 보다 빠르게 처리 되죠.

용차 관리 ? 


용달, 용차 등 차량으로 B2B로 마트나 매장에 납품할때 물류대행의 계약 된 용차 비용으로 저렴하고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쿠팡 밀크런, 마켓컬리 납품, 편의점 납품과 같은 전문적인 납품 프로세스가 필요한것들도 당연히 가능하죠.

물류대행은 재고에 보험을 제공합니다.

물류보험, 물류센터 보험, 보험, 물류센터

공장형 사무실이나 물류센터가 늘어나면서 사용자들도 사무실 내외부 공간에 재고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화재나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보험을 가입하기 힘들고 비용도 많은 부담이 될 겁니다.

물류대행을 제공하는 물류사는 임대/자가 물류센터의 공간에 화재/재난 책임보험을 필수로 가입하여
재난 사고 발생 시 쇼핑몰의 자산(재고) 보호 및 보상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류대행은 관리하기 쉽게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wms, 물류관리시스템, oms, 풀필먼트

업무의 효율을 올리는 물류 관리 시스템(WMS) ?


새로운 물류대행 업체가 늘어나면서 물류 관리 시스템(WMS)도 발전되고, 다양해졌습니다.
베이직한 기능의 기본 시스템이나 특정 물류대행-쇼핑몰에게 맞춘 맞춤형 커스텀 시스템도 있죠.
이러한 다양한 시스템을 통한 물류대행의 업무 효율화는 매우 편리하고 높은 생산성을 발휘합니다.

일반적인 재고 현황부터 당일 작업이나 출고가 되고 있는 데이터를 숫자나 그래프로 볼 수 있고,
풀필먼트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주문 파일(엑셀)을 넘기거나 발주서를 전송하는 대신 시스템(WMS,OMS)에 업로드하면
물류대행에서 알아서 주문 처리를 진행하고 송장 번호를 시스템으로 공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혹시 물류대행 아직 고민되시나요?


로지켓에서는 물류대행과 관련 된 비교견적이나 상담, 컨설팅 모두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전화주시면 고민에 도움 드리겠습니다. ?

추천 글

3PL 알아볼때 반드시 알아야할 체크리스트 5가지!

 

 

물류대행, 로지켓, 3pl, 풀필먼트, 물류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