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하기 모바일 :: 연락처로 선물이 된다?!


선물하기 :: 연락처로 선물이 된다?!

선물하기, 모바일선물, 기프티콘, 로지켓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시를 앞두고 선물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가운데 유통업체들이 모바일을 통한 ‘선물하기’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카카오가 독주해온 시장에 이커머스 업체들도 속속 출사표를 던지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비롯해 쿠팡, SSG닷컴,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등 유통사들이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운데 마켓컬리 등도 새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유통업체들이 선물하기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는 것은 소비 큰 손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의 구매력이 커지고 있고
편리성이라는 장점이 더해지며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의 경우 지난해 4월 론칭한 ‘로켓선물하기’ 서비스의 연간 성장률이 336%에 달합니다.
쿠팡 로켓선물하기의 주 고객층은 여성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대 별로는 36%의 비중을 차지하는 30대에 이어 20대도 27%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업계가 추산하는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올해 거래액 기준 3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지난해 기준 150조 원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아직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증가폭이 가파르다는 점에 업체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선물하기 시장의 절대 강자는 카카오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이 대세가 되면서 비대면 강자인 이커머스 업체들이 공을 들이고 있어 향후 시장 구도가 재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치열한 선물하기 경쟁

 쿠팡 ‘로켓선물하기’ 연간 336% 성장…빠른 속도로 차별화

선물하기, 기프티콘, MZ세대, MZ, 로지켓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올해 4월 론칭한 ‘로켓선물하기’는 연간 336% 급성장했습니다.

여성 고객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 고객이 36%, 20대 고객이 27%입니다.
전체 고객 중 27%에 해당하는 20대 고객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20대는 온라인 선물하기 문화가 익숙하게 자리 잡은 세대로서 명절, 이벤트 시즌에 상관없이 축하와 격려, 응원 등에 로켓선물하기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세대별 주요 이용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20대는 생일선물을, 30~50대 고객들은 기프트카드를 주로 이용했습니다.

선물 카테고리는 쿠키·초콜렛 등 부담 없는 1만원대 상품이 가장 많이 팔렸고 소형가전과 유아선물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비타민, 영양제 등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도 인기였습니다.

로켓배송으로 성장한 쿠팡의 차별화 전략은 이번에도 ‘속도’입니다.
수령인이 배송지를 입력하면 로켓배송 상품은 다음날, 로켓프레시 상품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됩니다.
생일 전날 케이크와 꽃을 선물하면 생일날 오전 7시 전에 문 앞에 놓이는 것입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의 혁신 서비스로 온라인 선물하기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돼 이번 연말에도 비대면으로 안부를 전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마켓컬리, 이연복의 목란 짜장면 등 ‘단독상품’으로 승부

마켓컬리는 지난 13일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습니다.
지난 9월 추석을 앞두고 한시 오픈한 결과, 일 평균 판매량 증가율이 39%에 달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인 데 따른 것입니다.

정식 서비스 상품 수는 2300개이며 카테고리도 식품에서 비식품으로 대폭 넓혔습니다.
시범 서비스에서는 식품 비중이 90%에 달했지만 정식 서비스를 오픈하면서는 향수, 장난감, 가전, 생활용품, 주방용품 등 비식품의 비중을 절반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마켓컬리는 특히 ‘단독상품’으로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이연복의 목란 짜장면, 전주 베테랑 칼국수 등 오직 마켓컬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컬리 온리’ 상품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단독상품의 경우 고객이 먼저 주문해서 맛본 다음 친구나 부모님 등에 선물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주소지 없이 전화번호만 입력해도 선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트렌드가 된 선물하기

코로나19(COVID-19) 장기화로 비대면이 트렌드가 되면서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받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시장 규모도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진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가 시장을 주도해왔지만, 유통업체들이 하나둘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유통업체들이 하나둘 ‘선물하기’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습니다.
선물하기 서비스란 모바일로 유무형 상품을 구매한 뒤 쿠폰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서비스로 카카오가 2010년 12월 처음으로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는 출범 10년 만인 지난해 거래액 3조원대를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지난해 선물하기 시장 규모가 약 3조5000억원으로 추정됐던 만큼 사실상 카카오가 선물하기 서비스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매출도 매년 꾸준히 늘어 지난해 카카오의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52%가량 증가했습니다. 이용자 수도 지난해 이미 2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틈새 시장 진출

선물하기, 기프티콘, MZ세대, MZ, 로지켓

 

선물하기 시장 업계 1위인, 2010년에 출시된 카카오의 카카오톡 선물하기도 꾸준히 매출을 늘려 가며 카카오커머스의 효자 상품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커머스라는 관계형 커머스의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선물하기입니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서 상품을 고를 때면, 보통 할인 상품을 골라내야 할 필요가 높지 않습니다.
보통 내가 직접 구매하는 상품이 얼마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가 핵심 가치로 고려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특정인을 위해 고민하는 상품은 할인 폭보다는 선물하고자 하는 물건의 품목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에 카카오는 어떤 선물을 고르는 게 좋을지 조언하기 위해 카카오의 선물랭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여성이’ ‘남성이’ ‘청소년이’로 선물 대상을 분류했고,
‘많이 선물한’ ‘받고 싶어한’ ‘위시로 받은’ 등 카카오쇼핑의 누적 데이터를 활용한 선물 품목 랭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대까지도 설정됩니다. 1만원 미만부터 1만~2만원대, 3만~4만원대, 5만원 이상 상품을 카테고리로 골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2020년 8월, 선물하기 서비스에 명품 선물 테마관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상품의 객단가를 높여 매출 규모를 확대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샤넬부터 에스티로더, 티파니, 스와로브스키 등
100여 개 명품 브랜드가 카카오커머스 안에 차례로 입점했습니다.

명품 업체 관계자는 “선물하기 고객들은 가격보다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는 게 다수”라고 밝혔습니다.
선물은 소비자들의 할인 유인이 떨어져도 실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에서는 박리다매로 많이 팔지 않아도, 몇 개만 팔면 매출이 늘어나는 객단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물하기의 장점

편의성

선물하기 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편의성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선물을 위해 직접 만나거나 배송지를 물어봐야 했지만, 선물하기 서비스는 상대방 휴대전화나 메신저만 알아도 선물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쿠폰은 사용처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실물 상품은 상품을 받는 상대방이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직접 마음을 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마음을 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특히, 최근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트렌드가 되면서 선물을 주고받기 위한 최고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적을 키울 수 있음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 입장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실적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상품은 가격·배송 등을 꼼꼼하게 따지며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지만, 선물하는 상품은 가격을 잘 따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가 알짜배기 사업이 된 이유도 ‘선물’이라는 특성에 의해
가격을 따지지 않는 고객들이 상품을 제값에 구매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 버추얼모델 :: 사람인 듯 사람이 아닌

▶ OTT 와 이커머스 :: 커머스 공룡들의 전쟁

▶ Y2K :: 대세는 Y2K! 패션 유행 알아보기

▶무라벨 :: 유통업계와 ESG의 대세

 

 

선물하기, 기프티콘, MZ세대, MZ, 로지켓

 

?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