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물류대행 :: 물류 서비스? 쇼핑몰 필독!


2021년 하반기부터 택배비 인상과 더불어 최저시급과 임대료 등 다양한 물류비가 증가되어 유동기업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것 같습니다.
그런데?! 물류비 걱정을 해결해 줄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거 아시나요? 맞습니다. 바로, 풀필먼트 와 물류대행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물류 스타트업들의 서비스와 투자유치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쇼핑몰에 필수인 물류 서비스 풀필먼트와 물류대행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풀필먼트 물류대행 이란 무엇일까?

앞서 말씀드린데로 풀필먼트는 다양한 물류 스타트업, 대기업들의 물류 산업에 진출로 이슈가 되면서 많은분들이 알게되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물류 서비스 중에 하나로 최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데요. 풀필먼트는 모든 산업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물류 기능에 고도화 된 시스템과 서비스를 접목시켜 제공하는 핵심적인 산업 중에 하나라고 할수 있죠. 그런데 로지켓에서 비교견적을 제공하다보면 풀필먼트, 물류대행이 제공하는 기능이나 정확한 목적을 모르시는 쇼핑몰들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심플하게 알아보려고 준비해봤습니다.

 

풀필먼트 Fulfillment 란?

먼저 풀필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이다. 즉, 주문한 상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에게 배달 완료되기까지의 전 과정(판매 상품의 입고, 보관, 제품 선별, 포장, 배송, 교환·환불서비스 제공 등)을 일괄 처리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미국 아마존이 제공하는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가 있는데, 아마존은 1999년 풀필먼트 서비스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선 쿠팡이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본격화하면서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고, 이베이코리아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풀필먼트 서비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물류 전문업체가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상품을 피킹(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는 익히 알고계시는 쿠팡, 마켓컬리와 같은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 빠르실텐데요. 쇼핑몰에서 직접하고 있는 물류 업무를 모두 풀필먼트 기업에서 대행하는 업그레이드 된 물류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앗? 그러면 물류대행이나 풀필먼트나 똑같은건가? 싶으실텐데요. 아닙니다~ 풀필먼트는 물류대행과는 다른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풀필먼트 물류대행 차이점은?

풀필먼트는 설명드린바와 같이 물류업무를 입고부터 보관, 출고, 배송까지 모두 직접 물류센터에서 운영하고 자체배송 인력을 통해 배송까지 하는 토탈 물류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물류대행은 입고, 보관, 출고까지 물류센터에서 진행하고 배송은 택배와 용차로 위탁하는 구조로 되어있죠. 결국 라스트마일의 서비스 유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해가 쉽게 아래 그림을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최근부터 차이점이 모호해졌다?

풀필먼트는 배송을 자체 인프라를 통해 운영하는 라스트마일 서비스까지 갖춘 아주 훌륭한 서비스인데요.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라스트마일 서비스에 차이점이 모호해졌습니다. 이유는 바로 라스트마일을 전문으로 하는 배송 기업들의 활성화인데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배달, 운송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많은 라스트마일 스타트업, 대기업들의 진출로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되면서 기존에 풀필먼트 기업들이 갖고 있던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일반적인 물류대행 기업도 배송기업과 연계하여 해소할 수 있게 된게 키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물류대행과 풀필먼트의 차이점인 배송수단이 직접 배송하느냐, 위탁해서 배송하느냐로 모호해졌지요. 현실적으론 물류대행도 배송 프로세스만 이어주면 새벽배송, 당일배송, 퀵배송이 가능한게 핵심이 되겠습니다.

 

 

풀필먼트 물류대행 구체적인 기능

차이점은 어느정도 알아봤습니다. 그러면 풀필먼트와 물류대행의 구체적인 기능은 어떤게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건 바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단것입니다. 쇼핑몰이 직접 물류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물류센터 임대, 작업인력의 직접고용, 택배 계약 등에 단독 계약에 따른 규모로 비싼 단가와 유지비가 필요로 하지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사는 중~대규모의 물류센터를 임대하여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여 출고비용을 낮추는 효과를 보이는데요.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이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물류 기능들

1️⃣ 보관대행 : 화주의 스케줄에 맞춰 보관만 대행

2️⃣ 풀필먼트/물류대행 : 상품의 입고부터 재고관리, 출고, 반품과 같은 물류의 전반적인 업무를 대행

3️⃣ 포장대행 : 상품의 포장작업, 라벨작업, 세트작업과 같은 추가 가공 작업을 대행

4️⃣ 납품대행 : B2B 납품의 작업을 대행하는 기능으로 홈플러스, 이마트, 올리브영, 쿠팡 등에 B2B로 납품을 대신하는 작업

 

기본적으로 풀필먼트와 물류대행은 상품의 입고, 보관, 관리, 출고, 포장 등 포괄적인 물류 업무를 대행하지만 물류를 위탁하는 쇼핑몰의 판매채널이나 환경에 따라 특정기간이나 일정에 맞춰 보관만 대행하기도 하고, 판매하는 상품 구성, 기획에 따라 가공 작업만을 대행하기도 합니다. B2B로 유통을 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대량의 납품대행도 필요로하죠. 그렇다보니 사실 물류사는 거의 모든 물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쇼핑몰 관계자분들이 생각하는 모든 물류 작업을요. 쇼핑몰들이 물류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있지만 ​직접 운영, 투자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물류사에 위탁함으로써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거죠.

 

풀필먼트 물류대행, 로지켓, 풀필먼트, 물류대행, 3pl, 3자물류

 

 

 

물류업무별 작업 범위

⏹ 입고관리 : 수입,국내생산 등을 통해 물류센터에 상품이 도착한 이후의 작업

⏹ 재고관리 : 카테고리별 상품의 재고관리, 보관공간 관리, 물류관리시스템 등록 및 운영

⏹ 출고관리 : 주문에 따라 상품의 피킹, 패킹, 출고 작업 진행

⏹ 포장관리 : 판매채널, 행사에 따라 세트작업, 라벨작업, 크램쉘, 풀랩핑. 수축필름 등의 포장작업

⏹ 반품관리 : 출고 이후 물류센터로 반송, 반품 된 상품에 대한 검수/양품화 작업

 

물류 업무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거의 대부분 반복적인 작업이 주를 이루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것은 얼마나 정확하게 전산과 실물의 차이 없이 관리하는가, 쇼핑몰-물류사간에 신속한 커뮤니케이션, 유동적인 현장의 운영, 효율적인 생산성 관리로 물류비 절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 쉽지 않은 어려운 과제이죠. 많은 물류사들의 노고와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하는 열정에 기립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고도화 된 물류관리시스템 (feat. 주문연동)

최근 풀필먼트, 물류대행에 대한 서비스 중에서 가장 한한게 바로 시스템이죠. 특히나 물류시스템 중에서도 주문연동이 되느냐, 안되느냐에 문의가 가장 많은편인데요. 그 이유는 주문관리를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걸로 인한 비효율 때문입니다.

쇼핑몰이 굉장히 다양한 카테고리를 취급하고 판매채널 또한 자사몰만 운영하는게 아니라 수 많은 채널에 입점해서 판매를 하기 때문에 카페24, 사방넷과 같은 주문수집 시스템으로 운영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주문수집 시스템을 사용하는 쇼핑몰과 물류운영에 사용되는 물류관리 시스템이 상호간에 주문연동(API)이 되지 않으면 엑셀로 정렬하고 수정하고 공유해야되는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됩니다.

그래서 최근 쇼핑몰을 창업하거나 판매량이 늘어나는 사용자분들이 비교견적을 요청하실 때 이부분을 꼭 물어보시는데요. 물류관리시스템에 주문연동이 반영 되어있으면 효율적으로 주문관리가 가능하기 떄문에 많은분들이 필수적으로 보고있는 요소가 된것 같습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일상복구형소비 :: 2022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 22년 2월 3째주, 스타트업 소식

▶숏폼 :: 라방시장 10조시대, 네이버와 카카오의 숏폼 경쟁!

▶창고형할인매장 :: 가성비 구매는 이곳에서!

 

 

풀필먼트 물류대행, 로지켓, 풀필먼트, 물류대행, 3pl, 3자물류

 

?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