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푹 빠진 MZ세대, 골프에 이은 새로운 취미


테니스, 물류, 유통, 테니스룩, 인스타그래머블, 로지켓

 

패션업계가 테니스룩에 푹 빠졌습니다. 2030세대 사이에서 테니스가 골프·등산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면서 다양한 테니스 웨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캐주얼·스포츠 브랜드들이 테니스패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 고급 스포츠로 인식된 테니스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덩달아 테니스패션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MZ(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테니스’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4일 취미 여가 플랫폼 프립은 올해 올해 상반기 프립 사용자들의 액티비티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테니스를 포함한 라켓스포츠 액티비티의 판매량은 지난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15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프립 전체 사용자의 약 90%는 2030세대입니다.

테니스는 유통 시장에서도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옥션이 4월18일부터 6월20일까지 실시한 2030세대의 스포츠레저 소비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2분기 테니스용품 판매량은 210% 증가했다. 니스 라켓의 판매는 8배(693%)가까이 늘었습니다.

 

 

테니스 열풍에 발빠른 기업들

기업들도 앞다퉈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 대회를 열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이 개최한 ‘올원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 대회’에서는 2030 여자 루키부까지 신설되기도 했습니다.

프립도 내달 10월8일 경기도 양평균 지평 테니스장에서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대회는 테니스 입문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3년 이하 구력을 가진 누구나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총 28개 복식 팀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우승자와 베스트 드레서에게는 상금을 지급합니다. 대회 호스트에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윌슨의 앰버서더 ‘해리’가 참여합니다.

프립 관계자는 “테니스와 관련된 액티비티 상품이 계속 증가하는 등 2030세대의 테니스의 열기를 체감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새로운 취미 여가 활동으로 테니스의 즐거움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테니스 인기 비결

테니스가 MZ세대에서 인기를 끌게 된 이유 가운데 몇 가지는 꽤 뜻밖입니다. 운동 자체와는 별개인 변수가 테니스 인기몰이에 한몫해서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

우선 젊은 층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이 테니스 열풍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한 운동으로 테니스만한 종목이 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이란 ‘인스타에 올릴 만한’이란 뜻을 가진 신조어입니다.

경기 자체를 즐기기보다는, 멋진 테니스복을 입고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남기는 걸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테니스는 팬츠, 스커트까지 어지간한 패션 의류 못지않을 정도로 화려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어 남기기에도 제격인 것입니다.
화려하고 개성 있는 테니스웨어를 입고 SNS에 게재할 수 있다는 점을 MZ세대들은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2022년 3월 24일 기준 인스타그램에 ‘테니스’를 검색하면 약 78만 개의 게시물이 나옵니다.
‘테린이’(테니스+어린이·테니스초보자)란 검색 결과도 약 20만개에 달합니다.

 

 

소비 트렌드로 읽는 테니스 열풍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소비 트렌드 조사 결과를 봐도 테니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 신한카드 이용 건수를 살펴봤는데, 테니스장 이용 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3%나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인기라던 홈트(홈트레이닝)에 사용된 소비는 같은 기간 7% 줄었다고 합니다.

연구소는 “코로나19 이후 가맹점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 중 하나가 테니스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019년 1~9월과 2021년 같은 기간 주요 업종별 가맹점 신규 개설 및 해지 건수를 비교한 결과, 테니스장 신규 가맹점은 174% 증가했습니다.

쇼핑몰 매출도 마찬가지입니다. G마켓의 2021년 상반기 테니스 관련 매출은 전년 상반기보다 크게 증가했습니다.
테니스화(17%), 테니스네트(57%), 그 외 테니스용품(153%)의 매출 증가가 도드라졌습니다.
SSG닷컴에서도 2021년 상반기 테니스와 스쿼시 용품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보다 75%가량 늘었습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밝힌 2022년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테니스의 성장세는 더 확실해 보입니다.
연구소 측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억눌렸던 일상 회복에 대한 욕구가 표출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누적된 활동 제약의 피로감이 역동적인 스포츠와 야외활동을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 모디슈머: 소비자의 자유도가 높아지는 트렌드

▶ PB브랜드, 요즘 잘나가는 패션 플랫폼의 이야기

▶ 김씨네과일가게, 재미있는 경험을 파는 곳

 

 

 

테니스, 물류, 유통, 테니스룩, 인스타그래머블, 로지켓

? 물류 비교견적은 로지켓에서 ?

더 많은 물류유통 소식 구독하기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