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라이프스타일로 스며들다.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구찌, 루이비통 등 콧대 높은 명품 브랜드가 국내에서 레스토랑을 열고 가구 전시회를 선보입니다.

체험형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팬심’을 잡고 라이프스타일군으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소비자들 반응도 뜨겁습니다.
MZ세대에서 아끼지 않는 소비로 과시하는 ‘플렉스’ 문화가 확산하면서 한국이 세계 7위 명품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명품 브랜드의 체험형 마케팅

7일 업계에 따르면 명품 브랜드들은 최근 한국에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매장과 기획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팬덤을 구축해 소비자층을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시도가 구찌와 루이비통의 ‘레스토랑’입니다.
매장 개장 전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 못지 않게 이들 레스토랑의 예약 전쟁도 뜨겁습니다.

 

루이비통 팝업 레스토랑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루이비통은 오는 10일까지 팝업 레스토랑 ‘피에르 상 at 루이비통’을 운영합니다.

서울 청담동 소재 루이비통 메종 서울 4층을 브랜드 미학을 담은 레스토랑으로 꾸몄습니다.
파리에서 5곳의 레스토랑을 운영 중인 한국계 프랑스인 셰프 피에르 상 보이에가 총괄한 음식을 메뉴로 선보입니다.
루이비통 측은 “새로운 차원의 다이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약은 일찌감치 마감됐으며 일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웃돈을 붙여 예약이 거래되기도 했다는 후문이 있을 정도 입니다.

 

구찌 컨템포러리 레스토랑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앞서 구찌도 3월 셰프 마시모 보투라와 협업한 이탈리안 컨템포러리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다 마시모 보투라’를 서울 이태원 플래그십 스토어 ‘구찌 가옥’에서 선보였습니다.
마시모 보투라가 이탈리아 피렌체, 미국 로스앤젤레스, 일본 도쿄에 이어 연 네 번째 레스토랑입니다.
온라인 예약제인 이 식당은 첫 예약분이 4분 만에 동이 나 화제가 됐습니다.
구찌 측은 “3월16일 1차 예약을 시작한 후 4월15일자 좌석까지 전 예약분이 4분 만에 마감됐고, 이후 2차 예약 시에는 5월15일자까지 예약분이 3분 만에 끝났다”고 귀띔했습니다.

 

디올 카페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디올’은 서울 성수동에서 카페를 성업 중입니다.
지난달 1일 한시 운영되는 콘셉트 매장을 열면서 다양한 제품군을 비치한 ‘디올 카페’를 조성했습니다.
예약 시 방문할 수 있는 디올 카페의 이달치 예약은 이미 마감됐습니다.

 

에르메스 카페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국내에서 주요 명품 브랜드 중 이같은 체험형 마케팅에 가장 먼저 나선 것은 ‘명품 중의 명품’으로 불리는 에르메스입니다.
2006년 플래그십 매장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를 열면서 카페 마당을 운영 중입니다.
에르메스 식기에 신라호텔 카페 음식을 담아내 일찌감치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을 소비자에게 소개했습니다.

 

이처럼 명품업체가 식음료업장을 운영하는 이유는 명쾌합니다.
판매 제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가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접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상당수 패션업체가 제품군을 가방, 옷, 신발 등에 국한하지 않고 뷰티 제품에 해당하는 향수까지 넓히거나, 리빙 아이템인 테이블웨어 등을 선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이처럼 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명품을 경험한 고객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해진다는 게 정설입니다.
SNS 소통이 활발해지는 시기, 명품 하우스가 마련한 희소한 미식 기회를 움켜쥔 방문객들이 앞다퉈 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함으로써 ‘바이럴 마케팅’에 도움을 주는 것도 구찌, 루이비통, 디올 등으로서는 고마운 일일 것 같습니다.

 

명품, 라이프스타일로 확대

명품 브랜드는 체험형 매장 마케팅과 함께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구와 운동기구 등 주거공간을 채울 아이템을 선보이고 이를 알릴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이 늘어나는 이유는?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명품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라이프스타일 상품군 수요가 늘어난 만큼 각 브랜드가 상품군 확대에 적극 나서는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달과 함께 명품 수요가 가방 등 패션 아이템에서 인테리어 등까지 확산한 점도 일조했다는 분석입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명품 이미지를 과거와 같이 가방 등 일부 품목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통합적으로 체험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 색조화장품, 엔데믹이 가져온 붐

▶ 랜덤깡 :: 랜덤뽑기 열풍

▶ 패션 X세대 :: MZ세대 사로잡은 브랜드

 

 

명품, 명품카페, 명품레스토랑, 구찌레스토랑, 루이비통레스토랑, 디올카페, 로지켓

?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