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품 논란 :: 무신사 VS 크림 명품 티셔츠


진품, 무신사, 크림, 피어오브갓, 에센셜, 에센셜가품, 에센셜정품, 로지켓, 물류, 유통, 가품논란

 

국내 1위 패션플랫폼 ‘무신사’와 네이버 손자회사이자 리셀 1위 플랫폼 ‘크림’이 
날 선 대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만8000원짜리 티셔츠’의 진품 여부를 두고 엇갈린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인데요, 해당 제품을 최초 판매한 무신사에서는 진품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크림은 재판매 과정에서 가품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양사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법정 공방으로 비화될 조짐입니다.

 

 

 

 

진품 vs 가품 논란, 그리고 팽팽한 입장

 

무신사 측 입장

무신사와 네이버 크림의 대립은 미국의 럭셔리 스트릿 패션 브랜드 ‘피어 오브 갓’ 세컨드 라인 ‘에센셜’의 ‘3D 실리콘 아플리케 박시 티셔츠’로 시작됐습니다.

발매 당시 브랜드에서 책정한 판매가는 40달러(약 4만8000원)지만 높은 인기로 국내에서는 10만 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무신사 역시 10만 원대에 해당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중간 히스토리

문제는 고객이 해당 제품을 크림에서 재판매하면서 발생했습니다. 크림 측에서 지난달 고객이 등록한 제품을 가품이라고 단정 짓고, 거래 주의에 대한 공지사항을 게재했기 때문인데요.
당시 크림은 “최근 에센셜 3D 실리콘 아플리케 박시 티셔츠 화이트 상품 관련 다수의 가품이 확인되고 있어 판매 등록에 앞서 주의가 필요하다”며 다수의 가품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당시 크림에서 가품의 예시 사진으로 무신사의 브랜드 태그가 달린 제품을 사용했고, 이에 무신사에서 가품을 판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무신사에 대한 해명 요구가 빗발쳤습니다.
이에 무신사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강조하며, 네이버 크림의 행보가 ‘고의적’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크림 측 입장

그러자, 크림 측에서도 물러나지 않고 다시 한번 공지를 게재했습니다. 심지어 에센셜 가품 거래가 늘어나는 만큼 고객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선제적인 무상 검수 서비스까지 지원한다며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크림은 “최근 에센셜 티셔츠에 대한 공지를 통해 거래 주의를 당부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가품이 지속적으로 크림에 접수되고 있다”며 “최근 해당 제품에 대한 가품이 증가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온라인에서 동일한 상품을 구매하신 분 가운데 가품이 의심되는 분들은 크림 거래여부와 관계없이 무상 검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니 고객센터로 연락해달라”고 전했습니다.

 

무신사 VS 크림, 물러서지 못하는 이유?

양측은 엇갈린 입장을 되풀이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무신사에서는 진품을  판매했다는 입장이며, 네이버 크림 측에서는 가품 거래가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결론에 따라 플랫폼 입장에서는 신뢰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는 이들의 명품·럭셔리 판매(리셀) 사업 자체가 소비자에게 외면받을 가능성이 크다. 양사 모두 이번 논란에 대해 한발도 물러서지 못하는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18일 리셀 플랫폼 크림 측은 홈페이지와 앱 공지사항에서 ‘피어 오브 갓 에센셜’ 브랜드 상품의 가품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며 정·가품 기준 기준을 공개했습니다.
가품이라고 주장한 사진에 무신사가 운영하는 럭셔리 전문 편집숍 ‘무신사 부티크’가 새겨진 사진이 포함됐습니다.

 

무신사 측

무신사는 가입자 수만 900만 명을 넘는 초대형 플랫폼입니다. 패션 플랫폼 사상 최초로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90% 이상 성장한 2조3000억원을 기록하며 ‘거래액 2조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무신사가 가품을 판매했다는 게 기정사실화될 경우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수 있어 무신사 측에서도 이번 사안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에센셜 공식 판매처인 팍선 및 국내외 검증 전문기관에 정품 여부를 의뢰해 해당 제품을 공급받고 검수하는 작업이 담긴 CCTV 영상 원본을 모두 재확인하는 등 유통 경로까지 전수 조사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무신사 부티크에 제품을 공급한 팍선 측에서 ‘무신사가 확보한 에센셜 제품은 100% 정품이 맞으며 상품 별로 개체 차이가 존재한다’는 공식 입장을 전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크림 측

네이버 크림 역시 ‘진품을 선별하는 전문성’을 앞세워 리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어 쉽게 물러나지 않을 계획입니다. 2020년 3월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에서 분사된 별도 법인으로, 네이버의 손자회사에 해당합니다. 한정판 제품을 거래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서비스 시작 약 1년 6개월 만에 스니커즈 리셀 시장에서 점유율 1위 플랫폼으로 올라섰습니다.

크림의 서비스는 이용자 편의성과 거래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거래 전에 사이즈 별 입찰가 등 시세정보를 한 눈에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품질을 보증할 전문 검수팀을 운영해 안전 거래 장치를 확보했습니다. 거래 체결 후 판매자가 상품을 검수센터로 보내면, 박스·상품태그·오염·가품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합격 상품만을 구매자에게 배송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가품으로 판정된다면 피해자를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구매자에게 전달하지 않는다는 게 크림의 핵심 사업 전략이기도 합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 언락마케팅 ::식음료 업계의 마케팅 방법

▶ 창고형할인매장 :: 가성비 구매는 이곳에서!

▶ 리뷰컨텐츠 :: 컨텐츠를 강화하는 방법

▶ 무신사 · 번개장터 :: 1020 유행의 중심 알아보기

 

 

진품, 무신사, 크림, 피어오브갓, 에센셜, 에센셜가품, 에센셜정품, 로지켓, 물류, 유통, 가품논란

 

?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