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 알아볼때 반드시 알아야할 체크리스트 5가지!


최근 쇼핑몰로 투잡을 하거나 창업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다 보니 쇼핑몰을 운영할 때 손이 많이 가는 물류 작업을 직접 하지 않고 맡기기 위해 3PL 을 찾아보는데요. 그래서 꼭 피해야 할 3PL 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 글에 정답은 없습니다. 많은 비교견적을 진행하고 직접 물류를 운영하면서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주관적인 견해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로지켓, 3pl, 물류대행, 풀필먼트, 로지서치

 

 

 

먼저 3PL 업체를 찾습니다.

 

쇼핑몰만큼 새로운 3PL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어떤 업체가 잘하고, 단가가 적합한지 찾으려면 발품을 팔거나 지인한테 소개 받는 등 찾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비교견적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그다음 견적과 체크리스트를 검토합니다.

 

3PL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5가지

 

무조건 저렴한 단가를 제안하는 업체


이유 없이 저렴한 서비스는 없습니다. 저렴한 건 저렴한 이유가 있죠. 찾아본 여러 업체들 중 턱없이 저렴하거나 싸게 해주겠다는 업체는 신중하게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시스템의 미사용, 특정 기간만 저렴한 경우, 계약, 택배사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죠. 이러한 이유로 단가를 낮추려다 보니 인력 부족으로 당일 발송이 안되고,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아 재고 차이가 발생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WMS)을 사용하지 않는 3PL


앞선 내용처럼 시스템이 없는 3PL 은 재고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아직 엑셀, 장부로 재고 관리를 하는 업체가 있는데 아무리 정확하게 관리해도 시스템의 객관성과 편의성은 따라갈 수 없습니다.

재고 관리가 안 된다는 것은 미출고, 재고로스가 되어 CS와 비용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3PL 업체를 알아볼 때는 시스템을 운영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시스템을 쓰는지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얼마나 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재고 정확도가 높은지가 중요합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장단점과 현황 정보는 추후 리뷰해드리겠습니다.

 

견적/계약 단가가 세부적으로 나뉘어있지 않은 3PL


간단한 단가 표는 보기 좋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단가 표는 다양한 비용들이 숨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정산서를 받아보면 협의되지 않은 비용들이 청구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단가 항목들을 세분화해서 관리하는 업체를 알아보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출고비” 항목은 보통 택배비+작업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출고비”에 “보관비”, “포장비” 등을 합산하는 업체는 “출고비” 외에 다른 단가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없어 물류비 관리가 비효율적입니다.

장기적인 물류 관리(효율화, 물류비)를 하기 위해선 단가 표에 항목들을 세분화하여 검토해야 됩니다.

 

 

“잘하는 3PL 찾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플랫폼으로 비교견적을 받기도 하죠.”

 

계약한 사업자와 실제 물류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다른 경우


간혹 있는 경우입니다만, A라는 업체명으로 견적/계약을 진행하였지만 물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B라는 업체명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계약을 중개한 브로커를 통해 계약된 케이스로 운영이 잘되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법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므로 신중해야합니다.

또한, 브로커를 거쳤기 때문에 수수료가 단가에 포함되어 평균 시장 단가보다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견적/계약 및 운영 업체를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쇼핑몰의 카테고리와 다른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3PL


우리 쇼핑몰은 유아용품을 판매하는데, 3PL 은 수산물을 취급하는 경우라면 보관부터 출고까지 물성(물건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랜 노하우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취급하는 업체가 많습니다만, 신규 업체들은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를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똑같은 조건이라면 우리 쇼핑몰과 같은 카테고리를 메인으로 다루는, 다뤄본 적이 있는 업체를 검토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마치며

쇼핑몰이라면 꼭 활용해야 하는 물류 서비스에 대해 주의해야 할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물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물류 서비스가 생겨났는데요. 유통업에 도움이 될 물류 정보나 물류 스타트업을 정리해서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류비에 평균 단가나 시장 정보를 찾기 어려우실 텐데요. “물류비를 비교하고 검색해볼 수 있는 서비스” 를 참고하시고, 

3PL이 어떤건지 모르겠다 하시면 “물류대행, 3자물류, 3PL이 뭔가요?”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물류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