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 네이버의 일본 이커머스 시장 진출 알아보기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네이버일본, 로지켓

 

 

일본에서 국민 메신저로 통하는 ‘라인(LINE)’ 서비스를 운영하는 네이버가 ‘야후재팬’과 경영을 통합하고 일본 커머스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네이버가 국내에서 ‘커머스 왕좌’로 자리매김하게 한 일등공신인 ‘스마트스토어’ 모델을 일본에도 적용하기로 하면서부터 입니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자회사로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가 경영통합으로 일본 최대 규모의 빅테크 기업인 ‘A홀딩스’가 1일 출범했습니다.

‘A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각각 지분 50%를 나눠갖고, A홀딩스가 Z홀딩스의 지분 65%를 보유했습니다.
Z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의 지분 100%를 보유한 중간지주사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커머스·버티컬·핀테크·공공’을 집중 사업분야로 정하고, 첫 협력 사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했습니다.

 

라인-Z홀딩스, 경영 통합 완료…시너지 기대 ↑

1일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Z홀딩스 및 라인 승계회사가 지난해 1월 31일 체결한 주식 교환 계약서에서 따라 1일부로 경영 통합이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Z홀딩스와 라인은 2019년 11월 경영 통합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한 이후 같은해 12월 경영 통합 계약서를, 지난해 8월에는 업무 제휴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습니다.

Z홀딩스 그룹은 약 2만3000명의 임직원과 200개 이상의 서비스를 보유한 일본 최대 규모의 인터넷 서비스 기업입니다.
일본 내 3억명 이상의 이용자와 1500만개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있으며 일본 지자체와 3000건 이상의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Z홀딩스는 야후재팬 및 라인의 핵심 사업 분야인 △검색·포털 △광고 △메신저 사업을 이어가면서

△커머스 △로컬·버티컬 △핀테크 △공공 4개 분야를 새로운 집중 사업으로 정했습니다.
핵심 및 집중사업 분야에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시너지를 내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동맹’ 네이버-소프트뱅크 첫 협력 사업으로 스마트스토어 낙점

Z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통합이 완료됐다고 발표하면서 “일본 이커머스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일본 판매자들이 온라인 쇼핑몰 구축과 관리에 드는 수고를 덜고, 상품 개발이나 비즈니스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토탈 이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상반기 중 스마트스토어를 도입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로써 네이버는 Z홀딩스가 보유한 수억명의 일본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툴과 데이터, 기술 기반 솔루션을 갖춘 커머스 기술 플랫폼을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지난 2018년 국내의 온·오프라인 SME(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온라인 사업자)를 위해 선보인 무료 온라인 스토어 구축 플랫폼입니다.
네이버의 첨단 기술력이 적용된 다양한 편의 기능과 무료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비즈어드바이저’를 통해 사업자들이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은 Z홀딩스와 라인, 각각의 모회사인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를 통한 4개사와의 제휴 및 협력을 통해 만들 예정입니다.
네이버가 라인과 야후재팬의 커머스 비즈니스의 핵심 툴로써 일본 SME의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하고, 이용자들에게는 새로운 메신저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봤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스마트스토어 속에 녹아있는 첨단 기술력과 판매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성이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해외로 가는 네이버 e커머스

‘스마트스토어’의 일본 진출을 계기로 글로벌 커머스 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네이버는 해외 진출과 더불어 국내 소상공인과의 상생에도 이바지하겠다는 포부입니다.
일본 유통시장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기술 지원이나 편의성, 온라인 침투율 등이 국내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이를 국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상품 판매처로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일본 e커머스 시장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리잡게 된다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스토어

우선 일본 e커머스 시장에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가 자리를 잡게 되면 누구나 몇 시간 만에 쇼핑몰을 무료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기술력이 적용된 편의 기능과 무료 데이터 분석 등이 제공됩니다.

반면 현재 일본에서의 온라인 판매는 까다롭고 수수료도 비쌉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 점유율 2위 쇼핑몰인 ‘라쿠텐’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일본 법인을 설립하고 초기 등록 비용 6만 엔(약 64만 원)과 월간 출점료 1만 9,500~10만 엔 등을 내야 합니다.
또한 계정 가입 후 판매까지도 4주~8주가 소요되는데요. 일본 법인이 없다면 지정된 서비스 파트너를 통해서만 입점할 수 있고 각종 수수료도 별도로 발생합니다.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일본의 커머스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자신하는 이유입니다.

일본은 전체 소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비율, 즉 온라인 침투율이 낮습니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전 세계 전자상거래 규모 1위인 중국의 온라인 침투율은 35.3%이고 2위인 미국은 10.9%, 3위인 영국은 22.3%입니다.
4위 일본은 8.7%로 5위인 한국(22.2%)보다 크게 낮습니다.

이는 곧 국내 판매자들이 시장에 진출할 무대가 그만큼 넓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앞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주주 서한에서 “일본 소매시장은 우리나라보다 3배 이상 큰 규모지만 아직 커머스의 온라인 침투율은 한국의 3분의 1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스마트스토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해외 진출 가능

아울러 네이버는 46만 명에 이르는 국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해외 진출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가 구현되는 일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국내 판매자들이 일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파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가장 먼저 구현할 것으로 전망되는 메신저 플랫폼 ‘라인’의 경우 올해 6월 기준 일본 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8,900만 명에 달합니다.
올해 2분기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MAU가 4,662만여 명임을 고려할 때 이보다 2배에 가까운 이용자들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잠재 고객이 되는 셈입니다.

지난 2017년 6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라인 쇼핑’도 국내 판매자들의 좋은 해외 판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로 4주년을 맞은 라인 쇼핑은 라인 애플리케이션에서 패션·스포츠·인테리어·가전제품 등 350여 개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검색·비교·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올해 6월 기준 등록된 상품 수는 3억 개에 달하며 가입 회원 수는 4,000만 명, MAU는 100만 명입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 가격 비교 서비스의 일본 버전입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서비스들에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을 우선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스마트스토어 적용 범위를 라인의 모회사인 Z홀딩스가 운영하는 야후 검색·쇼핑 등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내에서 네이버 검색 시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검색되는 것처럼 일본 소비자들이 야후에서 상품을 검색하면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특히 야후 쇼핑의 경우 거래액이 32조 원에 이르러 지난해 네이버 쇼핑 28조 원, 쿠팡 21조 원 등을 넘어섭니다.

 

카페24와 협업 기대

한편 업계에서는 올 8월 초 1,300억 원 규모의 지분 교환을 한 ‘카페24’와의 협업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분 교환 당시 양 사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카페24의 쇼핑몰 연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카페24는 네이버보다 앞서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일본·대만·베트남·필리핀 등에 법인을 세워 국내 판매자들의 해외 진출을 도왔습니다.
영어·일본어·베트남어 등 9개 언어 번역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카페24를 통해 자사몰을 만든 판매자들이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와는 카페24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쇼핑몰 연동에서의 시너지를 노릴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카페24를 통해 자사몰을 구축한 판매자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한 곳에만 상품을 등록하면 다른 곳에 자동으로 상품이 등록돼 판매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만약 국내에서의 연동 모델이 일본에서도 구현된다면 이미 카페24의 자사몰을 활용해 일본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는 판매자들의 일본 스마트스토어 진출이 쉬워집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소상공인들과 플랫폼들의 상생 문제가 화제가 되고 있다”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일본 진출은 국내 판매자들이 판매 규모를 늘릴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인 상생안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 그린워싱 GREENWASHNG :: 소비자는 진짜를 알아본다.

▶ 주유소는 지금 진화 중?! 새로운 물류거점 주유소 알아보기

▶ 펫코노미 :: 국민 4명 중 1명은 반려동물을 키운다?!

▶ 다크스토어 : 오프라인 매장이 물류센터가 된다?!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네이버일본, 로지켓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